2018-EGMF

2018 이화그린영상제 (EGMF: Ewha Green Movie Festa)

이화그린영상제는 현대 영상예술에 새로운 무대를 제시하려는 시도이다. 본 행사는 실내 공간에 머물던 예술과 영화를 찬란한 오월 이화의 숲으로 해방시킨다. 5월 21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되는 본 영화제는 이마프(EMAP: 이화 미디어아트 국제전 Ewha Media Art Presentation)와 이화영화제(EFF: Ewha Film Festival)로 구성되며, 이 기간 동안 132년의 역사를 가진 이화여대 캠퍼스 곳곳은 전시장과 극장으로 탈바꿈한다.

이화영화제 EFF: MESS-AGE
영화제 타이틀로 선정된 “MESS-AGE”는 ‘혼란스러운 시대’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이 전하는 메시지’를 뜻한다. 스크린을 통해 전해지는 수많은 이야기는 현실만큼이나 어지럽고 모순으로 가득하다. 이화영화제는 이 ‘난장판MESS’ 같은 이야기 속에서 이제껏 주류 담론이 되지 못했던 목소리를 찾아내고 이들의 ‘메시지MESSAGE’를 다시 관객에게 전하려 한다. 열린 밤하늘 아래에서 진행되는 이화영화제는 여러 목소리가 함께 울려퍼지기에 혼란스럽고, 혼란스럽기에 더욱 다채로운 축제가 될 것이다.

이마프 EMAP: VIDEO PORTRAIT 2.5
이 시대에 과연 예술은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인가, 전시와 작품으로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돌이켜보면 예술은 늘 이런 복잡하고 변화하는 세상에 반응해왔다. 변화의 현장에서 함께 있으며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기도 했고, 현상의 이면을 파고든 작품도 있었다. 세상과 등지고 자신의 내면을 파고든 작품조차도 그 배후에서 세상과 무관할 수는 없었다. 그 중에서도 사진은 늘 발 빠르게 현장을 담아왔다.

‘기록’하는 매체로서든 예술적 ‘표현’을 위한 매체로서든 사진은 그랬다. 동일한 기록의 역할을 한다고 하더라도 비디오는 좀 달랐다. 예술매체로서의 비디오는 사진보다 덜 직접적일 수 있었고, 사진보다 더 다양한 표현과 이야기가 가능할 수 있는 매체였기 때문이었다. 시간을 기반으로 하는 비디오 작품은 시간이 필요할 뿐 아니라, 시간을 편집하기도 한다. 그 과정에서 하나의 이야기는 다른 이야기와 만나기도 하고, 새로운 이야기로 전이되기도 한다. 비디오는 작품을 보는 데에도 역시 시간이 필요하며, 관객은 작품과 만나는 그 시간 안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비추어보기도 한다. 그리고 훨씬 시적이기도 하다.

EMAP 2018은 단순히 한국 사회만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세계적인 상황들에 대한 작가들의 시선을 함께 보여주기 위해 기존에 했던 <VIDEO PORTRAIT>의 추가 보완 버전으로 기획했다. 기존의 전시와는 달리 <VIDEO PORTRAIT 2.5> EMAP 2018은 캠퍼스 야외설치 스크리닝이라는 형식적인 특징을 살려 하나의 스크린에서 다양한 작품들이 각각의 내러티브를 만들어낸다. 네 개의 스크린에 18개국에서 온 21점의 작품을 담았으며, 각 스크린마다 상영시간과 주제를 안배하여 개인사를 다룬 섹션, 동시대 사회 안에서의 삶, 그리고 예술계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누었다. 한국 작가로는 정연두, 박병래, 조영주, 최윤석, 전소정, 무진형제가 참여했으며 이외에도 1976년 함부르크 미술관에서 작품을 훔쳐 유대인 가정에 돌려주었던 올라이의 <이리테이션IRRITATION>을 비롯하여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게리 힐, 덴마크의 대표작가인 에바 코흐, 한국에서 처음 소개되는 세계적인 미디어아티스트 올가 키셀레바의 작품이 전시된다. (글 EMAP 큐레이터 신보슬)

 

 

행사개요

행사명 이화그린영상제(Ewha Green Movie Festa)
행사구성 EFF(Ewha Film Festival/이화영화제)  “MESS-AGE”
EMAP(Ewha Media Art Presentation)  “VIDEO PORTRAIT 2.5”
일정 2018년 5월 21일(월) ~ 5월 23일(수) 20:00 – 23:00
주최 이화여자대학교
주관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후원 정림건축, 모터원, 잇츠한불
파트너 한국영상자료원,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토탈미술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더 스트림, 베를린 DNA 갤러리
협찬 삼성생명, 월간미술
부대행사 5월 23일 18:00-19:00 변영주 감독님 GV

EGMF 트레일러

ko_KRKorean
en_USEnglish ko_KR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