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EMAF

EMAF 2004 : Alternative realities

 

본 행사는 <미디어아트 Media art>를 소재로 하는 전시회로서 영상 표현 위주의 뉴미디어(new media)의 예술적 위상과 특성을 점검, 그 대안성을 타진하고 그것이 왜 현재의 우리에게 의미가 있는지를 숙고하는 계기로써 기획된다. 이미 예술의 개별 장르들은 서로간의 와해와 혼성으로 극단의 크로스오버(cross-over)를 지향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예술가들과 관람자들에게 그것은 더 이상 낯선 환경이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미디어아트의 효용은 매우 대안적이며 독자적인 것이다. 특히 전시의 주된 흐름을 이끌어갈 싱글채널 비디오(single channel video)에 잠재한 가능성은 미디어아트를 예술의 순수성에 자리하게 하는 일과 대중문화의 소비욕구 내에 자리하게 하는 일 양쪽 모두를 만족시킨다.

 

EMAF는 그 지점에서 출발, 예술의 영원한 테마인 자연과 인간을 적극적으로 껴안는다. 기존의 예술 행위들이 대부분 폐쇄적인 장르 개념에 묶여 있었다는 가정 하에 상식적인 소통의 방식, 즉 갤러리 등의 닫힌 공간을 훌쩍 벗어나 광활한 자연의 무대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렇게 ‘확장’해가는 과정에서 인간/자연/예술의 행복한 해후(encountering)가 이루어지게 되며 그렇게 함으로서 자연은 다시 하나의 소재로써 되돌려질 것이다. 찬란한 5월, 이화의 숲은 이렇게 뉴 미디어 예술 축제의 장으로 바뀐다.

 

제 4회 EMAF는 이화에 결집된 미디어아트의 힘을 표출하고, 동시에 미디어아트의 가능성에 대해 광범위한 점검의 장을 마련한다. 즉 이화에서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젊은 예술가/디자이너들의 작업을 통해서 이화에 축적된 예술적 힘을 내외에 소개하는 한편 동시대 국내외 작가들의 현주소를 심층 검토함으로써 상호간 비교 및 연대의 가능성을 묻는다.

 

이미 국내에서 그 독특한 성격으로 지명도 높은 미디어아트 페스티벌로 자리잡은 이 행사가 국제적 이벤트로 확장되어야 함은 아마도 필연이며 시대적 요청일 것이다, 이에 EMAF는 그러한 사명감을 충분히 인지하고 그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북유럽과 아시아의 동시대 미디어아트 작품들을 이번 행사에 초청, 함께 선보이게 되며 이는 그 자체로 의미심장한 논의의 출발이라 하겠다.

 

행사개요

 

행사명 제4회 ⓔ미디어아트 페스티발展
일정 2004년 5월 21일(금) ~ 5월 22일(토) 19:30 – 22:30
주최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월간미술
주관 이화여자대학교
후원 오픈아트
협찬 세종호텔, 삼성생명
ko_KRKorean
en_USEnglish ko_KRKorean